본문 바로가기
꿀팁

포토샵(CS6)으로 움짤 만들고 보정하기!

by K.Zeff 2016. 12. 17.

반말로 혼자 주절거리듯 포스팅을 쓰면 좀더 편하게 쓸 줄 알았는데

오히려 예전처럼 존댓말로 포스팅을 하는 게 훨씬 편하다는 걸 요 며칠 깨닫고 말았어요 ㅋㅋㅋ

결국 다시 존댓말로 회귀!!


제가 덕질을 하면서 배웠던 것들을 공유해보려고 요 꿀팁이라는 카테고리도 신설해봤습니다 ㅎㅎ

실은 제가 안 잊어버리려고 적는 거라는...ㅋㅋㅋㅋ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토샵(CS6)으로 움짤 만들기, 보정하기 입니다~


예전에 포토샵으로 움짤 만드는 법을 몰랐을 때,

보정 없이 딱 움짤만 만들고 싶었을 때는 Gifcam이나 팟플레이어를 활용해

간편하게 움짤을 만들었었는데요~


Gifcam과 팟플레이어로 쉽게 움짤 만들기!


이번엔 진짜, 본격적으로 포토샵을 이용해 움짤을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ㅎㅎ


--------------


먼저 포토샵을 켜기 전에...

움짤을 만들고 싶은 영상이 필요하고,

또 움짤을 만들 부분을 조각조각 캡쳐해야합니다.


문제는! 언제 일일이 다 캡쳐를 하겠냐 이거죠~

맨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움짤에 필요한 조각 캡쳐가 필요하다고 했을 때 어찌나 막막하던지...;;


그러니까 친절한 제프는 여기서부터 설명 들어갑니다~~


팟플레이어가 있다면,

팟플레이어에서 ctrl+G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연속 영상 캡처라는 창이 뜨는데요!



저장 위치를 바꿔주시고...

캡처 설정에서 프레임당을 클릭, 10으로 바꿔줍시다.


그리고 움짤을 뜨고 싶은 부분이 시작되기 전,

약간의 여유를 두고 시작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시작 버튼을 누르면 바로 시작 버튼이 종료 버튼으로 바뀌니까

원하시는 부분에서 종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캡처는 끝!!


자, 이제 본격적으로 포토샵을 꺼내봅시다 ㅎㅎ



이렇게 텅빈 포토샵을 캡처로 채워줘야겠죠~



File -> Scripts -> Load Files into Stack...을 클릭하면



쨘!

이런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Browse를 클릭해 원하는 캡처 전체를 불러오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원하는 장면의 캡처만 골라서 가져오시면 돼요 ㅎㅎ

그러면...



촤라락 하고 파일 이름들이 몽땅 뜨는데,

여기서 OK를 클릭!


조금 기다리시면 사진이 움짤로 바뀔 준비가 됩니다 ㅎㅎ



사진이 다 떴다 싶으면 타임라인 오른쪽 상단의 三자 모양을 클릭!

(타임라인이 안 뜨는 분이라면 Window -> Timeline을 클릭해주시면 생성됩니다^^)

(사진이 다 뜨면 가장 위에 있는 레이어로 이미지가 바뀝니다)


Make Frames From Layers를 클릭해주시면~



타임라인에 이렇게 캡처들이 촤라락 하고 펼쳐집니다!

그렇지만 이건 역순으로 올라온 거니까 뒤집어줘야겠죠?



다시한번 三을 클릭 -> Select All Frames를 클릭해주세요!

전체선택이 되어있어야 전체적용이 된답니다



전체 선택이 됐으면, 이제 뒤집어야죠~

Reverse Frames를 클릭!



1번에 있던 캡처가 마지막으로 바뀌었죠?

캡처 순서가 이렇게 반대로 뒤집혔다면~

이제 캡처가 재생될 빠르기를 정해야겠죠?



전체 선택된 상태에서 0 sec.이라고 적힌 부분을 클릭!

Other를 눌러...



원하는 속도로 변경해줍시다.

저는 0.04를 가장 선호하는데요~

0.04가 원래 영상이 재생되는 속도와 가장 가깝다고 생각해요 ㅎㅎ

조금더 느리게 움직이고 싶다면 숫자를 키우시면 됩니다!


타임라인 왼쪽 하단의

Forever는 무한재생, 그 외에 몇번 반복될지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프레임을 다 만들었다면 재생버튼을 눌러서 확인해보실 수 있답니다 ㅎㅎ


자....


기본적인 움짤은 완성되었는데요~

(여기까지의 작업을 매번 움짤 만들 때마다 하는 건 매우 귀찮은 일이니 액션으로 지정해두면 대박 편리!)


여기서 보정이 들어가야겠죠?

보정 안 하려면 그냥 팟플레이어나 gifcam으로 하는게 더 편하니깐요 ㅋㅋㅋ


이렇게 기본적으로 다 만져진 후에 보정을 해야하는데요~



Layers 가장 아래에 있는 동그라미를 클릭하시면 온갖 보정 도구들이 등장합니다 ㅎㅎ

★꼭 가장 위에 있는 레이어가 클릭되어있어야 해요!★


저는 일반적으로 커브랑 컬러 밸런스를 애용하므로 잠깐 보여드리자면...



보정도 끝났다면 이제 남은 건 저장 뿐!!



File -> Save for Web을 클릭!



형식을 GIF로 바꿔주시고,

왼쪽에 나와있는 용량을 보며 이미지 사이즈를 조정해줍니다.



그리고 저장하면 끝!!


완성본을 보여드릴게요 ㅎㅎ



어떤가요?

참 쉽죠!!!!


다음번엔 움짤 합치기에 도전해봅시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