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주토피아(Zootopia), 아이보단 어른들을 위한 우화(스포 有)

by K.Zeff 2016. 5. 16.


디즈니의 영화를 좋아하기도 하고...

트위터에서 주토피아를 보고온 사람들이 "닉 주디 결혼해"라며 울부짖는 모습을 보고

너무너무 기대하고 보고싶었던 주토피아!

이번에 교회에서 중고등부 학생들과 교사들, 목사님까지 포함해서 영화관에서 주토피아를 본다길래

청년부인 저도 염치없이 참여해서 보고 왔습니다 ㅋㅋㅋㅋㅋ


주토피아 줄거리(나무위키)는 초록색 글씨 눌러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


최근 제가 블로그에 웬만해서 별로였다, 좋지 않았다, 아쉬웠다고 남겼던 리뷰글과는 달리

이번 주토피아는 정말 극찬에 극찬을 하고 싶습니다.


그 어떤 측면에서 봐도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밖에 없었거든요 ㅎㅎ

제가 주토피아가 재미있게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는 이유!

함 적어볼게요~


--------


"주토피아, 아이보단 어른들을 위한 우화"


같이 보러간 중고등부 학생들은 재미없다는 반응을 보였지만

목사님을 포함한 교사와 청년부인 저는 모두 이렇게 재미있을 줄 몰랐다는 반응을 보였는데요.


포식자와 피식자, 큰동물과 작은동물로 표현된 인종차별과

포식자들은 흉악하고 나쁘다, 여우는 거짓말쟁이이다 라고 표현된 편견

초식동물들은 보호받아야한다면서 육식동물들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역차별 문제까지


인간세계에서 흔히 보이는 인종차별과 편견, 그리고 성차별과 역차별 문제를

포유류를 의인화한 세계에서 그려내면서 

이런 문제들에 직면해있는 어른들의 공감을 얻어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포식자들의 야수화를 은폐하려고 했던 라이언하트 시장이



포식자들이 야수화되는 사건의 흑막인 벨웨더가 경찰에 잡힌 후

복귀하면서 TV로 모든건 다 주토피아의 동물들을 위한 것이었다는 이야기를 하며 재기하는 모습이

현실사회의 정치를 그대로 녹여낸 것만 같이 느껴지더군요.

라이언하트 시장이 벨웨더를 기용한 것도 소수의 포식자인 자신이 초식동물들의 표를 얻기 위한 정치적 전략이었다는 점도

어떻게 보면 포식자에 대한 역차별 문제로도 보이고...

다수결을 따르는 민주주의의 허점을 드러내려고 한 걸로도 보이네요.


-------


"탄탄한 스토리 구성"


지금의 주토피아가 탄생하기 전까지 주토피아의 스토리가 몇번씩이나 갈아엎어졌다는 걸 아시나요?

심사숙고하면서 고치고, 또 고치면서 만들어진 스토리답게

이야기가 굉장히 속도감있게 전개가 되면서도 탄탄한 구성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사회문제를 동물들을 통해 풍자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런 부분들을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게끔 풀어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죠.

열심히 풍자를 해도 사람들이 납득하지 못한다면 말짱 도루묵이니깐요 ㅎㅎ



주토피아는 피식자의 입장에서도, 포식자의 입장에서도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피식자들은 자신들이 위협받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소수의 포식자를 두려워한 거고

포식자들은 자신들은 그럴 생각이 없는데도 또다시 오해가 커질까 두려웠기 때문에 참아왔던 거니까요.


또, 영화 내내 깔아둔 복선들이 얼마나 잘 활용이 되던지...

흑막으로 등장하는 벨웨더가 끊임없이 초식동물, 피식자들끼리~라는 말을 여러번 활용했던 것도 그렇고

도넛사건 때 구해낸 아가씨가 사실은 대부의 딸이었다는 것도 그렇고 말이죠 ㅋㅋ



그리고...

 수사를 할 때는 박진감 넘치게



로맨스는 달달하게


(닉 주디 결혼해!! ㅋㅋㅋㅋㅋㅋㅋ)


중간중간 코미디도 재치있게



뭐 하나 놓치지 않은 주토피아!


--------


"훌륭한 더빙, 음악, 배경"


최근 디즈니의 한국 더빙이 외국에서도 많은 극찬을 받고 있는데요.

닉 역할을 맡은 정재헌 성우 트위터에 따르면

이번 더빙은 디즈니 본사의 부사장이 한국 지사로 직접 전화해 호평했을 정도라고 합니다.

실제로 트위터 등 주토피아 리뷰글을 보면 원작도 좋지만 이건 더빙을 봐야한다는 반응이 대다수일 정도...!

더빙보단 자막을 선호하는 우리나라의 분위기를 고려해본다면

이번 한국어 더빙이 얼마나 잘 되었는지 가늠해볼 수 있겠죠? ㅎㅎ



샤키라가 담당한 주토피아의 주제곡도 무척 좋습니다.

이 곡과 함께 주토피아의 곳곳을 보여주는 것도 좋았구요.

들을거리 볼거리가 풍성하달까요? ㅎㅎ


심지어 중간에 주디가 기차를 타고 주토피아를 향하는 장면에서는

우리말로 더빙된 Try Everything(최선을 다해 sung by 김경선)이 나오는데요.

이것도 너무 더빙이 잘 된......ㅠㅠㅠㅠㅠ


(우리도 정식 영상 내줘...ㅠㅠㅠ)


일본어판에서 기차타고 가는 장면을 전부 보여주는데,

일본어를 좋아하지 않는 분은 샤키라나 김경선 버전을 재생해두고 영상을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ㅎㅎ



기차 씬 뿐 아니라 주디와 닉이 함께 수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장면장면들도 볼거리가 다양하다죠!


--------


이렇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선사해준 주토피아!

워낙 괜찮은 작품이니 홍보를 그렇게 많이 하지 않았어도 동네 맛집처럼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많이들 찾아서 본 것이겠죠? ㅎㅎ


-------------



페이지 좋아요 누르시면 블로그 새글을 바로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버튼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해주실 수 있답니다^^

기왕이면 댓글도 살짝 남겨주시는 건 어떨까요?